최근 바이오 테마가 지속 상승하면서 AACR 등 여러 일정이 있는 종목들 위주로 시세를 주는 중입니다. 그 중 최근 확진자가 증가하기 시작한 원숭이두창(엠폭스) 테마도 움직여주면서 미코바이오메드도 상승 중인데요. 어떤 재료로 상승하고 있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최근 상승 후, 조정 받는 흐름을 이어가다가 오늘 의미 있는 돌파를 하며 강한 상승을 하는 중입니다. 조금 더 상승 후 조정 받겠지만, 추세가 이어지는지 봐둬야 할 것 같네요.
기업 요약
미코바이오메드는 2009년에 설립된 체외진단 의료기기와 진단시약류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현재 사원수는 82명입니다. 랩온어칩 기술과 나노 생명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첨단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및 엠폭스 등의 감염병을 신속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실시간 유전자 검사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복리후생과 조직문화는 다양하고 풍부하며, 남성출산휴가 등의 특별한 복지도 제공합니다.
미코바이오메드는 체외진단 의료기기 업체. 분자진단사업(유전자추출장비(PREP), 분자진단장비(PCR), 시약, 랩칩 제작), 생화학진단사업(복합측정기(콜레스테롤) 및 빈혈측정기(헤모글로빈), 혈당측정기 등 생화학진단기기 및 스트립 제작), 면역진단사업(ELISA 항원-항체분석을 위한 면역진단기기 및 진단키트, 신속면역진단키트(Rapid Diagnostics Kit) 제작)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진단키트로 RDT COVID-19(신속 항체 진단 키트 및 신속 항원 진단 키트), 중화항체 ELISA 진단 키트를 주요 제품으로 보유 중입니다.
최대주주는 미코 외(27.17%)
미코바이오메드 최근 실적을 보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성장이 멈추고 하락세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코로나19 로 수익을 내다가 사업 성장을 못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최근 재료 맞춰서 차트 대응만 하고 이후엔 바이오 테마에 따라 시세 주는 정도 기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엠폭스(원숭이두창) 확진자가 9명 발생하고 지역사회 감염이 우려되어 위기경보 수준이 '주의’로 격상되었다. 엠폭스는 원래 원숭이두창이라고 불리었으나 세계보건기구(WHO)가 차별을 방지하기 위해 명칭을 변경하였다. 코로나19와 변이 바이러스도 명칭 논란이 있었으며, 중국과의 관련성을 배제하기 위해 WHO가 통일된 명칭을 제시하였다. 스페인독감은 스페인에서 유행한 것이 아니지만 스페인 언론의 보도로 인해 그렇게 불리게 되었다. 질병명보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에스코넥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사우디국제산업단지회사(SIIVC)로부터 2000억원 이상의 투자 유치를 확정하고 중동 진출을 본격화한다. 에스코넥은 반도체 검사장비, 휴대전화 금속부품, 1차전지, 2차전지 금속부품, 친환경 수소 등 다양한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사우디 정부는 ‘비전 2030’ 프로젝트를 통해 석유 중심 경제 구조를 탈피하고 신성장 동력으로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바이오산업 등을 육성하기 위해 한국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사우디 비전 2030' 프로젝트의 일환인 '네옴시티'가 핫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미코바이오메드가 '사우디-한국산업단지(Saudi-Korea Industrial Village Project,SKIV)' 사업에 참여 중이라는 사실이 다시금 부각되며 수혜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미코바이오메드는 해당 사업을 통해 산업 단지에 분자진단과 생화학진단, 면역진단 등 기술이전을 통해 제품을 현지 생산하고 중동 전 지역으로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