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투자 블링블링

웃돈 6억 아파트 등 부동산 이슈 (24년 3월 3주)

  • -

웃돈 6억 아파트 등 부동산 이슈 (24년 3월 3주)

 

최근 부동산 시장은 다양한 변수에 휩싸여 있습니다. 고금리 지속,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 공사비 상승과 같은 요인이 분양가 상승을 이끌고 있으며, 이는 분양권 거래와 무순위 청약(줍줍)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웃돈 6억 아파트'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일부 아파트의 프리미엄이 크게 붙은 사례가 눈에 띕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이에 따른 시사점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1. 웃돈 6억 아파트와 분양권 시장의 열기

최근 부산 남구 '대연 디아이엘'과 같은 일부 아파트에서는 웃돈 6억에 이르는 프리미엄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고금리와 PF 위기,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분양가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이전에 분양된 아파트가 최근 분양되는 단지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으며, 이는 분양권 거래와 무순위 청약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웃돈 6억 아파트 등 부동산 이슈

 

2. 전세기피 및 공급 절벽, 서울 월세 고공행진

올해 들어 서울 주택의 월세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전세 사기 여파로 전세보다 월세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는 주거비 부담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내 주택 공급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비아파트 공급 감소와 전세 기피 현상이 맞물려 월세 시장의 고공행진이 예상됩니다.

 

▲ 웃돈 6억 아파트 등 부동산 이슈

 

3. 강동구 둔촌주공발 전세 매물 폭탄

강동구에서는 아파트 전셋값이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올 하반기 대단지 아파트 준공과 전세입자를 찾는 물건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특히 둔촌주공 재건축 단지에서는 실거주 의무 유예로 인해 전세 물건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세 매물 증가는 강동구 전셋값의 약세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서울 전체의 전셋값 상승세와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고금리, PF 위기,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분양가 상승과 전세 사기 여파로 인한 전세 기피, 주택 공급 감소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웃돈 6억에 이르는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아파트와 전세 매물 증가로 인한 강동구 전셋값의 약세는 주목할 만한 부동산 시장의 최신 이슈입니다. 앞으로 부동산 시장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투자자와 임대인, 임차인 모두가 신중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